Meditation on Bible

김근주 교수의 구약의 진실

Four Seasons Daddy 2024. 8. 10. 15:48

김근주 교수의 구약의 진실_1강 우리가 몰랐던 성서를 읽는 방법(CBS 아카데미 숲)

성경을 읽는 자세, 기품있는 독서 , 너그럽고 신사적인 베뢰아 사람들 처럼

바울이 칭찬한 '신사적인 베뢰아 사람들'의 성경공부 : 1. 진리에 대한 간절함. 2. 비판적인 자세

사도행전 17:11 '베뢰아에 있는 사람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보다  더 논리적이어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런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김근주 교수의 구약의 진실_2강 계시로서의 구약 (CBS 아카데미 숲)

다양한 형식의 글로 구성된 구약, 공통점이 있다면: 하나님의 계시!

 

김근주 교수의 구약의 진실_3강 성경의 문학적 특징 (CBS 아카데미 숲)

 

김근주 교수의 구약의 진실_4강 구약 성경과 배열의 의미 (CBS아카데미 숲)

 

김근주 교수의 구약의 진실_5강 원죄는 자기애愛? (CBS 아카데미 숲)

 

김근주 교수의 구약의 진실_6강 원죄 전에 원복이 있었다 (CBS 아카데미 숲)

하나님이 태초에 사람에게 준 복은?  창1:26 - 28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이다'

하나님의 형상의 의미 ?  우리는 하나님의 통치의 대행자다.  이 땅에 임하는 하나님의 통치를 나타내는 우리들

하나님이 사람에게 주신 명령 '통치' , 온 세상을 다스리는 하나님과 그 분을 드러내는 증거인 우리

하나님 통치의 대행자로서의 사람,  그 누구나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 지어졌다고 선언 

창세기 1장은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왕적 존재' 라고 기록,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대하는 것이 중요

창세기 1장은 '제왕 이데올로기의 민주화' ,  '공적'인 통치를 추구해야 하는 왕,  공적실천에 앞장서야 하는 성도들

"예수 믿으면 민족을 넘어서 모두 하나가 되겠구나..."  모두를 위한 '공동의 선'을 추구, 모두가 왕이기에 함께 살아가야 한다.

창2:15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여 지키게 하시고", '경작하다'의 어원 = '일하다,노동하다'  목적어가 땅이면 경작하다,  목적어가 하나님이면 '경배하다','예배하다'

"다스리는 것은 땅을 경작하고 지키는 노동을 의미", 노동을 통하여 구체화되는 우리의 왕적인 통치, 모든 노동은 동등하게 거룩하다는 사실.

노동에 대한 가치와 의미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 "노동은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에게 부여하신 거룩한 사명"

마태복음 20:28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왕인 존재의 의무 : 1 공적 실천  2 거룩한 노동

하나님의 형상의 의미 2 " 관계로 존재하는 사람이다" ,  창세기 1장 '우리'는 누구를 가르키는가?  천상회의, 이사야 6:8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으니 주깨서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우리'는 천상 회의의 맥락에서 자연스럽게 이해!, 천상 회의에서 의논을 통해 만들어진 사람, 그만큼 사람을 존귀하게 여기는 하나님!

창1:27 '남자와 여자의 창조',  관계 혹은 공동체라고 표현해야 할 것, 공동체야 말로: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인간의 근본적 본질, 관계야말로 하나님의 드러나는 통로이기 때문!, 건물이 아니라 믿는 자들의 공동체가 곧 교회다.

관계야말로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것을 깨닫게 한다는 사실!  에베소서 1:23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 , 오직 공동체를 통해서만 드러나는 하나님의 모든 충만

홀로 존재하는 사람의 윤리는 그 자체로 아무런 의미가 없다!, 하나님을 믿는 신앙은 그 출발부터 '공적신앙'이지 않을까..

 

 

김근주 교수의 구약의 진실_7강 선악을 아는 일이 하나님처럼 되다 (CBS 아카데미 숲)

 

김근주 교수의 구약의 진실_8강 새로운 삶으로 부르심 (CBS 아카데미 숲)

아브라함부터 시작하는 새로운 출발

창6:11 '그 때에 온 땅이 하나님 앞에 부패하여 포악함이 땅에 가득한지라"  창6:17 '내가 홍수를 땅에 일으켜 무릇 생명의 기운이 있는 모든 육체를 천하에서 멸절하리니 땅에 있는 것들이 다 죽으리라'

창세기 3-11장까지의 죄 : 선악과 사건-> 최초의 형제간 살해 -> 셋의 출생 이후 천하에 폭력이 가득->바벨탑사건 창11:4 또 말하되 자, 성읍과 탑을 건설하여 그 탑 꼭대기를 하늘에 닿게 하여 우리 이름을 내고 온 지면에 흩어짐을 면하자 하였더니'

은혜를 베풀어도 계속 죄를 저지르는 인간들! 끊임없이 죄를 짓는 인간들을 보며 : 마침내 하나님이 선택하신 인물, 아브라함, 아브라함만을 구원하고자 하신 것이 아니라, 아브라함을 통해 열방을 회복하고자 하신 하나님! 

교회는 방주가 아니라 열방을 회복하고자 세상 속에 보내진 그리스도인들의 모임

하나님이 그 백성을 어떻게 다뤄가시는가?  아브라함에게 어떻게 새로운 삶으로 인도하시는가?  창12:1-5

창12:1 :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12:5 ...모든 소유와 얻은 사람들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가려고 떠나서 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 갔더라.

막상 길을 떠난 건 아브라함의 아버지,데라! 창11:31 '데라가 그 아들 아브람과 하란의 아들인 그의 손자 롯과 그의 며느리 아브람의 아내 사래를 데리고 갈대아인의 우르를 떠나 가나안 땅으로 가고자 하더니 하란에 이르러 거기 거류하였으며',  애초 가나안 땅으로 가려 했던, 데라.  창12: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땅)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거주하는 땅을 떠나 하나님이 보여주시는 땅으로의 이전

아브라함 때로부터 약 600년이 지난 후 가나안을 정복. 여호수아 때에 가나안 정착. 기원전 586년 바벨론에 의한 점령이후 : 페르시아, 마케도니아, 로마로부터 통치를 받은 이스라엘. 가나안에서의 거주 기간이 불과 7-800년에 불과한 이스라엘

너의 땅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의 진짜의미는 무엇일까?  새로운 삶으로의 부르심익숙한 삶을 떠나 하나님이 명하신 삶으로 가라!   "내가 너에게 보여줄 땅" .  하나님이 보여주시는 땅은 위치가 어디든 그 곳이 곧 하나님나라!  땅 자체보다는 새로운 삶! 

명령을 어기고 선악과 열매따먹은 인간에게 다시금 순종의 삶으로 초대하시는 하나님

Q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원하시는 삶은?  우리가 알고 있는 아브라함의 복 3가지 : 1 땅의 약속 2 자손의 약속 3 복의 근원.  하지만,   복이 삶의 내용은 아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원하시는 삶은?  창세기 18:19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이는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대하여 말한 일을 이루려 함이니라'

택하다=알다,  아브라함을 택하신 까닭: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Q 여호와의 도란 무엇일까? 여호와의 도의 핵심 의와 공도를 행하는 삶,  의=쩨다카(히브리어),  이사야 32:17  '공의의 열매는 화평이요 공의의 결과는 영원한 평안(샬롬)과 안전이라' ,   공의가 없는 평화는 거짓 평화! 

쩨다카(히브리어) = 공의 = 올바른 관계 (관계안에서의 올바름), 올바른 관계?,

이웃에 대한 연민과 공감.  로마서 12:15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 , 창세기 15:5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이르시되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창세기 15:6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로 여기시고' . 하나님의 비전에 자신을 맡기는 사람! ,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에 자신을 맡길 때 :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칭하심. 하나님의 가능성에 자신을 내어 준 사람들!      하나님의 뜻에 대한 공감! .

보잘 것 없는 인간을 불쌍히 여기시는 하나님. 마가복음6:34 '예수께서 나오사 큰 무리를 보시고 그 목자 없는 양 같음으로 인하여 불쌍히 여기사 이에 여러 가지로 가르치시더라'

쩨다카(히브리어)=공의=올바른 관계=>마음을 같이함(공감).  하나님에 대한 공감, 이웃에 대한 공감

공도=정의,  정의(공도)=미슈파트(히브리어)

창세기 18:19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공의와 정의)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이는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대하여 말한 일을 이루려 함이니라'

고대 사회 지도층의 주요 업무, 재판!  신명기 1:12 '그런즉 나 홀로 어찌 능히 너희의 괴로운 일과 너희의 힘겨운 일과 너희의  다투는 일을 담당할 수 있으랴', 신명기 1:15 '내가 너희 지파의 수령으로 지혜가 있고 인정 받는 자들을 취하여 너희의 수령을 삼되 곧 각 지파를 따라 천부장과 백부장과 오십부장과 십부장과 조장을 삼고내 주변 사람의 말에 귀 기울이는 삶

재판에 있어 중요한 요소, 듣는 일, 왕이 된 후 일천 번제를 드린 솔로몬, 열왕기상 3:5 '기브온에서 밤에 여호와께서 솔로몬의 꿈에 나타나시니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네게 무엇을 줄꼬 너는 구하라' , 열왕기상 3:9 '누가 주의 이 많은 백성을 재판할 수 있사오리이까 듣는 마음을(discerning heart) 종에게 주사 주의 백성을 재판하여 선악을 분별하게 하옵소서' , 열왕기상 3:10 '솔로몬이 이것을 구하매 그 말씀이 주의 마음에 든지라' , 열왕기상 3:13 '내가 또 네가 구하지 아니한 부귀와 영광도 네게 주노니 네 평생에 왕들 중에 너와 같은 자가 없을 것이라' , 열왕기상 3:16 '그 때에 창기 두 여자가 왕에게 와서 그 앞에 서며', 누구의 아들인지를 판결해야 하는 솔로몬, 솔모몬을 시험하고자 찾아온 시바여왕, 재판의 핵심 "듣는 것"

정의 혹은 재판의 의미를 담고있는 히브리어, 미슈파트,  미슈파트 : 올바른 재판과 처벌, 정의!

미슈파트(히브리어)의 의미 : 재판 => 악한자 '심판' vs '억울한 자 '구원' => 정의!

창세기 18:19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공의와 정의)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이는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대하여 말한 일을 이루려 함이니라'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원하시는 삶은 공의와 정의의 삶  땅과 자손과 복은 그 결과 혹은 이루시기 위한 수단!, 솔로몬도 일천 번제 기도제목으로 먼저 듣는 마음을 원하자 여호와께서 맘에 드신 후 부속으로 부귀와 영광을 주심.

정의와 공의가 없는 선민의식을 혼내시는 하나님!  창세기 12:2 '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아브라함을 통해 볼 수 있는 특권 : 열방을 위하여 정의와 공의를 행하는 삶으로 부름 받았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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