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tation on Bible/John(요한복음)

요한복음 읽기 (부부구역)

Four Seasons Daddy 2021. 7. 25. 05:38

요한복음

요한복음.docx
0.07MB

   요한복음을 읽을 때는 첫째 예수님이 하나님 되심을 어떻게 증거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서 읽어보고, 둘째 당시의 시대상황을 한 백성의 입장에서 (제자,유대인,사마리아인 등) 생각해보자. 또 예수님은 어떻게 그의 구원을 은혜을 믿음을 이루어가시는지 바라보자

 

 

하나님의 아들의 성육신

 

1

 

l  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니라.

l  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침례요한의 증언

 

 

 

 

l  19)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내어 네가 누구냐 물을 때에 요한의 증거가 이러하니라

l  23) 가로되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라 하니라

l  25) 또 물어 가로되 네가 만일 그리스도도 아니요 엘리야도 아니요 그 선지자도 아닐찐대 어찌하여 침례를 주느냐

『침례의 의미』

l  31)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내가 와서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은 그를 이스라엘에게 나타내려 함이라 하니라

l  33)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나를 보내어 물로 세례를 주라하신 그이가 나에게 말씀하시되 성령이 내려서 누구 위에든지 머무는 것을 보거든 그가 곧 성령으로 세례를 주는 이인줄 알라 하셨기에

l  34) 내가 보고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하였노라 하니라.

 

 

제자들의 선택

 

 

 

 

l  40) 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를 좇는 두 사람 중에 하나는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라 41) .. 우리가 메시아를 만났다..

l  42)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하리라 하시니라 (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라)

l  43) 이튿날 예수께서 갈릴리로 나가려 하시다가 빌립을 만나 이르시되 나를 좇으라 하시니

l  45)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

l  51)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위에 오르락 내리락하는 …

 

가나혼인잔치

2장 

 

l  11) 예수께서 이 처음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

 

성전정화

 

 

 

 

『성전의 의미』(고전 3:16,17)

l  14) 성전안에서 소와 양과 비둘기파는 사람들과 돈 바꾸는 사람들의 앉은 것을 보시고

15) 노끈으로 채찍을 만드사 양이나 소를 내어 쫒으시고, 돈 바꾸는 사람들의 돈을 쏟으시며 상을 엎으시고

l  17) 제자들이 성경 말씀에 주의 전을 사모하는 열심이 나를 삼키리라 한 것을 기억하더라 (시69:9)

l  18) 이에 유대인들이 대답하여 예수께 말하기를 네가 이런 일을 행하니 무슨 표적을 우리에게 보이겠느뇨

l  21) 그러나 예수는 성전 된 자기 육체를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l  22)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후에야 제자들이 이 말씀하신 것을 기억하고 성경과 및 예수의 하신 말씀을 믿었더라

 

 

니고데모와의 대화

3

 

 

l  2)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의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라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l  5)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 갈 수 없느니라

l  8)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

l  9) 어찌 이러한 일이 있을 수 있나이까

l  11) 우리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거하노라 그러나 너희가 우리 증거를 받지 아니하는도다

l  12) 내가 땅의 일을 말하여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하늘 일을 말하면 어떻게 믿겠느냐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침례요한과 예수

 

 

 

 

l  두사람의 침례 장면, 사람들이 다 그에게로 가더이다

l  27) 만일 하늘에서 주신 바 아니면 사람이 아무것도 받을 수 없느니라.

l  30) 그는 흥하여야 하겠고 나는 쇠 하여야 하리라 하니라

l  34 ~ 36) 하나님의 보내신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니…

 

예수와 사마리아 여인

4

 

l  유대와 사마리아인과의 역사적배경 (9)

수가 (세겜)

l  7~15) 사마리아 여인과 물에 관하여 대화를 나누셨다

l  16~18) 그녀의 남편에 관한 것이었다

l  19~24) 『참된예배』 예배장소에 관한 것

l  23~24)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찌니라

 

예배는 장소와 방법과 조건의 문제가 아니고 대상에 관한 문제이다.

예배는 그분을 알고 ,그분의 마땅한 대접을 하는 것이다,그분을 아버지로 인식하며, 아버지에 해당하는 영광과 경배를 제대로 하느냐이 싸움이 예배가 참되냐 그렇지 않느냐하는 것이다. 때에 관한 문제에서 예수님만이 아버지가 누구이신지를 밝히러 오신분이시다. 예수님이 오시자 비로소 하나님이 누구이신지 알았고, 예수님 오시기 이전에는 참된예배란 없었다고 볼 수있다. 이런 차원에서 볼 때 신령과 진리로 드리는 예배란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서는 , 우리의 처지를 안타까워하셔서 밤잠을 못주무시며 속을 태우시는 분이라는 것을 모르면,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예배는 불가능합니다. 예수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하나님의 그 사랑을 알게 하였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예배 즉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게 된 것 입니다.

 

l  25~26) …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말하는 내가 그로라 하시니라

l  39~42) … 그 동네 중에 많은 사마리아인이 예수를 믿는지라.. 거리서 이틀이나 유하시매…예수의 말씀을 인하여 믿는 자가 더욱 많아 …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

 

 

 

두번째 이적  기적을 행하시는 이유

l  48)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표적과 기사를 보지 못하면 도무지 믿지 아니하리라

l  53) … 자기와 그 온 집이 다 믿으니라.

 

 

베데스다 연못가의 이적

5

 

세번째기적

l  18) 유대인에게 안식일을 지키는 일이 사람을 죽여야 할 정도로 왜 이렇게 중요한 문제였을까요?  『안식일의 의미』

l  그럼 안식일을 생명처럼 지키려했던 유대인,바리새인의 예수님에 대한 비판 및 십자가의 죽여버림은 정당한 것일까?

 

l  우리보다 성경에 대한 그리고 메시아 기다림이 많았던 유대인,바리새인이 진정한 메시아가 베데스다 연못에서 기적을 행하심을 보고도 왜? 죽이려고 결정했을까? 무지해서 일까? 두려워서일까?

l  내가 예수님께서 이적을 행하셨던 그곳에서 유대인이라는 그중에서도 바리새인이라는 신분으로 바라보고 있었더라면 그가 메시아 였음을 고백할 수 있었을까?

l  나는 니고데모 처럼 밤에 예수님을 찾아 갔을까?

l  내가 우물가에서 만난 사마리아 여인이였으면 예수님이 선지자임을 알고 마을사람에게 그분이 온 소식을 전했을까?

l  그렇다면 믿음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

l  이해할 수도 알수도 없는 예수님이 나는 어떻게 이렇게 믿을 수 있었을까!! 이게 은혜인가! 『구원의 확신』

l  18) 유대인들이 이를 인하여 더욱 예수를 죽이고자 하니 이는 안식일만 범할 뿐아니라 하나님을 자기의 친아버지라 하여 자기를 하나님과 동등으로 삼으심이러라

 

하나님과 동등하신 예수

 

 

 

 

 

l  19) …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

l  21) 아버지께서 죽은 자들을 일으켜 살리심같이 아들도 자기의 원하는 자들을 살리느니라

l  22) …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l  23) … 모든사람이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 같이 아들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이라

l  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자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l  25)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중보자)

l  26) … 자기속에 생명이 있음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l  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예수의 신성에 대한 증거

 

 

 

 

l  30) 내가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 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원대로 하려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원대로 하려는 고로 내 심판은 의로우니라

l  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l  42) 다만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너희 속에 없음을 알았노라

l  44) 너희가 서로 영광을 취하고 유일하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은 구하지 아니하니 어찌 나를 믿을 수 있느냐

l  47) 그러나 그의 글도 믿지 아니하거든 어찌 내 말을 믿겠느냐 하시니라

 

 

오병이어의 이적

6

 

네번째 기적

l  14) 그 사람들이 예수의 행하신 이 표적을 보고 말하되 이는 참으로 세상에 오실 그 선지자라 하더라

l  그러므로 예수께서 저희가 와서 자기를 억지로 잡아 임금 삼으려는 줄을 아시고 다시 혼자 산으로 떠나가시니라

 

물위를 걸으심

 

 

 

 

다섯번째 기적

l  18~19) 큰 바람이 불어 파도가 일어나더라. 제자들이 노를 저어 십여 리쯤 가다가 예수께서 바다 위로 걸어 배에 가까이 오심을 보고 두려워하거늘

l  20~21) 가라사대 내니 두려워 말라 하신대 이에 기뻐서 배로 영접하니 배는 곧 저희의 가려던 땅에 이르렀더라

 

 

생명의 떡

 

 

 

l  26~27) …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요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로다 썩는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의 인치신 자니라

l  35) …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l  37)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

l  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l  48) 내가 곧 생명의 떡이로다

 

 

제자들의 변론

 

 

 

l  60) 제자 중 여럿이 듣고 말하되 이 말씀은 어렵도다 누가 들을 수 있느냐 한대

l  66) 이러므로 제자 중에 많이 물러가고 다시 그와 함께 다니지 아니하더라

l  68)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되 주여 영생의 말씀이 계시매 우리가 뉘게로 가오리아까

 

 

예수를 불신한 형제들

7

 

l  3) 그 형제들이 예수께 이르되 당신의 행하는 일을 제자들도 보게 여기를 떠나 유대로 가소서

l  5) 이는 그 형제들이라도 예수를 믿지 아니함이러라

l  12) 예수께 대하여 무리 중에서 수군거림이 많아 혹은 좋은 사람이라 하며 혹은 아니라 무리를 미혹하게 한다 하나

l  13) 그러나 유대인들을 두려워하므로 드러나게 그를 말하는 자가 없더라

 

성부와 그리스도의 관계

 

 

 

 

l  14) 이미 명절의 중간이 되어 예수께서 성전에 올라가서 가르치시니

l  15) 유대인들이 기이히 여겨 가로되 이 사람은 배우지 아니 하였거늘 어떻게 글을 아느냐하니

l  23) 모세의 율법을 폐하지 아니하려고 사람이 안식일에도 할례를 받는 일이 있거든 내가 안식일에 사람의 전신을 건전케 한 것으로 너희가 나를 노여워하느냐

l  24) 외모로 판단하지 말고 공의의 판단으로 판단하라 하시니라

l  28) 예수께서 성전에서 가르치시며 외쳐 가라사대 너희가 나를 알고 내가 어디서 온 것도 알거니와 내가 스스로 온 것이 아니로라 나를 보내신 이는 참이시니 너희는 그를 알지 못하나

l  29) 나는 아노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났고 그가 나를 보내셨음이니라 하신데

l  31) 우리 중에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고 말하되 그리스도께서 오실찌라도 그 행하실 표적이 이 사람의 행한 것도다 더 많으랴 하니

l  32) 예수께 대하여 무리의 수근거리는 것이 바리새인들에게 들린지라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그를 잡으려고 하속들을 보내니

l  37) 명절 끝 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l  38)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l  39)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l  40~41) … 참으로 그 선지자라하며 혹은 그리스도라 하며….

l  43) 예수를 인하여 무리 중에서 쟁론이 되니

l  46) … 그 사람의 말하는 것처럼 말한 사람은 이때까지 없었나이다 하니

l  47~49) 바리새인들이 대답하되 너희도 미혹되었느냐… 율법을 알지 못하는 이무리는 저주를 받은 자로다

l  50~51) …니고데모가 저희에게 말하되 우리 율법은 사람의 말을 듣고 그 행한 것을 알기 전에 판결하느냐

l  52 … 너도 갈릴리에서 왔느냐 상고하여 보라 갈릴리에서는 선지자가 나지 못하느니라 하였더라

 

 

간음한 여인을 용서하신 예수

8

 

l  3~6)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간음 중에 잡힌 여자를 끌고 와서 가운데 세우고… 모세는 율법에 이러한 여자를 돌로 치라 명하였거니와 선생은 어떻게 말하겠나이까 저희가 이렇게 말함은 고소할 조건을 얻고자하여 예수를 시험함    『바리새파』

l  7) …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하시고

l  10~11) …여자여 너를 고소하던 그들이 어디 있느냐 너를 정죄한 자가 없느냐….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 하시니라          『죄』

 

세상의 빛과 진리이신 예수

 

 

 

 

l  12)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l  13) 바리새인들이 가로되 네가 너를 위하여 증거하니 네 증거는 참되지 아니하도다

l  14) … 내가 나를 위하여 증거하여도 내 증거가 참되니 나는 내가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 것을 앎이어니와 너희는 내가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 것을 알지 못하느니라

l  17) 너희 율법에도 두 사람의 증거가 참되다 기록하였으니

l  18) 내가 나를 위하여 증거하는 자가 되고 나를 보내신 아버지도 나를 위하여 증거하시느니라

l  19) 이에 저희가 묻되 네 아버지가 어디 있느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너희는 나를 알지 못하고 내 아버지도 알지 못하는 도다 나를 알았더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라

 

 

불신자에 대한 경고

 

 

 

 

l  21) 다시 이르시되 내가 가리니 너희가 나를 찾다가너희 죄 가운데서 죽겠고 나의 가는 곳에는 너희가 오지 못하리라

l  24) 이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하였노라 너희가 만일 내가 그인 줄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l  25) 저희가 말하되 네가 누구냐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처음부터 너희에게 말하여 온 자니라

l  29)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하시도다 내가 항상 그의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나를 혼자두지 아니하셨느니라

l  30) 이 말씀을 하시매 많은 사람이 믿더라

 

 

 

 

진정한 아브라함의 후손

 

 

 

l  31)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며 참 내제자가 되고

l  32)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l  34~36) …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리라

l  40) 지금 하나님께 들은 진리를 너희에게 말한 사람인 나를 죽이려 하는도다 아브라함은 이렇게 하지 아니하였느니라

l  42) 예수께서 가라사대 하나님이 너희 아버지였으면 너희가 나를 사랑하였으리니 이는 내가 하나님께로 나서 왔음이라 나는 스스로 온 것이 아니요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이니라

l  58) …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하시니

l  59) 저희가 돌을 들어 치려 하거늘 예수께서 숨어 성전에서 나가시니라

 

소경을 고치신 예수

 

9

 

여섯번째 기적

l  2) 제자들이 물어 가로되 ..사람이 소경으로 난 것이 뉘 죄로 인함이오니이까 자기오니까 부모오니이까

l  3) …. 이 사람이나 그 부모가 죄를 범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니라

l  10) 저희가 묻되 그러면 네 문이 어떻게 떠졌느냐

11) 대답하되 예수라 하는 그 사람이 진흙을 이겨 내 눈에 바르고 나더러 실로암에 가서 씻으라 하기에 가서 씻었더니 보게 되었노라

 

소경의 신앙고백

 

 

 

 

l  16) 바리새인 중에 혹은 말하되 이 사람이 안식일을 지키지 아니하니 하나님께로서 온 자가 아니라 하며 혹은 말하되 죄인으로서 어떻게 이러한 표적을 행하겠느냐 하여 피차 쟁론이 되었더니

l  18) 유대인들이 저가 소경으로 있다가 보게 된 것을 믿지 아니하고 그 부모를 불러 묻되

l  20) … 이가 우리 아들인 것과 소경으로 난 것을 아나이다

l  22) … 이미 유대인들이 누구든지 예수를 그리스도라 시인하는 자는 출교하기로 결의하였으므로 저희를 무서워함이러라

l  25) … 그가 죄인인지 내가 알지 못하나 한 가지 아는 것은 내가 소경으로 있다가 지금 보는 그것이니이다

l  27) 대답하되 내가 이미 일렀어도 듣지 아니하고 어찌하여 다신 듣고자 하나이까 당신들도 그 제자가 되려 하나이까

l  30) … 이상하다 이 사람이 내 눈을 뜨게 하였으되 당신들이 그가 어디서 왔는지 알지 못하는도다

l  31) 하나님이 죄인을 듣지 아니하시고 경건하여 그의 뜻대로 행하는 자는 들으시는 줄을 우리가 아나이다

l  32) 창세 이후로 소경으로 난 자의 눈을 뜨게 하였다 함을 듣지 못하였으니

l  33) 이 사람이 하나님께로부터 오지 아니하였으면 아무 일도 할 수 없으리이다

 

 

영적소경

 

 

 

l  35~38) … 네가 인자를 믿느냐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그가 누구시오니이까 내가 믿고자 하나이다 … 네가 그를 보았거니와 지금 너와 말하는자가 그이니라 가로되 주여 내가 믿나이다 하고 절하는지라

l  40~41) 바리새인 중에 예수와 함께 있던 자들이 이 말씀을 듣고 가로되 우리도 소경인가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가 소경 되었더면 죄가 없으려니와 본다고 하니 너희 죄가 그저 있느니라

 

 

선한목자이신 예수

10

 

l  7) … 나는 양의 문이라

l  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l  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l  14~15) 나는 선한 목자라 내가 내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l  17~18)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는 것은 내가 다시 목숨을 얻기 위하여 목숨을 버림이라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

l  19) 이 말씀을 인하여 유대인 중에 다시 분쟁이 일어나니

 

유대인에게 배척당하신 예수

 

 

 

 

l  22) 예루살렘에 수전절이 이르니 때는 겨울이라

l  24) 유대인들이 에워싸고 가로되 당신이 언제까지나 우리 마음을 의혹케 하려나이까 그리스도여든 밝히 말하시오 하니

l  25~27) … 내가 너희에게 말하였으되 믿지 아니하는도다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행하는 일들이 나를 증거하는 것이어늘 너희가 내 양이 아니므로 믿지 아니하는도다.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저희를 알며 저희는 나를 따르느니라

l  28~29)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았을 자가 없느니라 저희를 주신 내 아버지는 만유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았을 수 없느니라

l  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l  31) 유대인들이 다시 돌을 들어 치려 하거늘

l  33) 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선한 일을 인하여 우리가 너를 돌로 치려는 것이 아니라 참람함을 인함이니 네가 사람이 되어 자칭 하나님이라 함이로다

l  37~38) 만일 내가 내 아버지의 일을 행치 아니하거든 나를 믿지 말려니와 내가 행하거든 나를 믿지 아니 할찌라도 그 일은 믿으라 그러면 너희가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리라 하신대

l  42) 그리하여 거기서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으니라

 

 

나사로를 살리신 예수

11

 

l  1) ~ 44)

 

 

그리스도 살해 모의

 

 

 

l  45) ~ 57)

 

 

향유를 부은 마리아

12

 

l  1) ~ 11)

 

 

예루살렘 입성

 

 

 

l  12) ~ 19)

 

 

메시아의 교훈

 

 

 

l  20) ~ 50)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예수

 

13

 

l  1) ~ 20)

 

 

유다의 배신에 대한 예언

 

 

 

l  21) ~ 30)

 

다락방 강화

 

 

 

 

l  31) ~ 35

 

베드로의 부인

 

 

 

l  36) ~ 38)

 

제자들을 위로하심

 

14

 

l  1) ~ 31)

 

 

참포도나무이신 예수

15

 

l  1) ~ 26)

16   1) ~ 4)

 

보혜사에 대한 약속

 

 

 

 

l  5) ~ 15)

 

죽음과 부활에 대한 예언

 

 

 

 

l  16) ~ 33)

 

그리스도의 중보기도

 

17

 

l  1) ~ 26)

 

 

예수의 체포

18

 

l  1) ~ 11)

 

 

예수의 심문

 

 

 

l  12) ~ 27)

 

 

빌라도와 예수

 

 

 

l  18) ~ 40)

19   1) ~ 3)

 

사형선고받으신 예수

 

 

 

 

l  4) ~ 16)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l  17) ~ 42)

 

예수의 부활

 

20

 

l  1) ~ 23)

 

의심 많은 도마

 

 

 

 

l  24) ~ 31)

 

 

갈릴리에 나타나신 예수

21

 

l  1) ~ 14)

 

복음 사역의 명령

 

 

 

 

l  15) ~ 25)

 

'Meditation on Bible > John(요한복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한복음-박영선-제3장  (0) 2021.07.26
요한복음 1장 (매튜헨리주석)  (0) 2021.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