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iar Classic Music/Opera & Aria

카르멘(Carmen)

Four Seasons Daddy 2010. 2. 26. 22:47

 

 

 

 

 

 

 

 

카르멘(Carmen)

작품설명
조르주 비제가 작곡한 4막의 오페라 코미크이다. Prosper Mérimée의 동명의 이야기를 기초로 Ludovic Halévy와 앙리 메이약가 프랑스어 대본을 완성하였다. 1875 3월 3 파리 오페라 코미크 극장에서 초연되었다. 이 첫공연은 실패로 여겨져, 비평가들이 부도덕하고, 표면적이라며 비난하였다. 오늘날 이 오페라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오페라 중의 하나가 되었다. "Opera America"에 따르면 이 작품은 북미에서 4번째로 자주 공연되는 오페라이다.이 작품은 한 불같은 성격을 지닌 아름답고 유혹적인 집시 여인, 카르멘에 관한 이야기이다.
 
줄거리
 
오페라 카르멘은 남자주인공 돈호세(테너)와 여자주인공 카르멘(소프라노)이 나온다 .여자주인공 카르멘은 한남자와 사랑에빠지고 난 후 60일이 지나면 인정사정없이 남자를 버리게 된다. 그리고 남자주인공 돈호세는 경위병으로 제일낮은 계급으로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은 돈호세를 카르멘이 유혹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돈호세는 카르멘을 사랑하게되며  카르멘을 너무나 사랑하기 때문에 돈호세는 감옥에 갇힌 카르멘을 풀어주고 도망치게 한 죄로 카르멘대신 감옥에 갇히게 된다. 돈호세는 카르멘을 사랑한다는 이유로  군대의 제일 높은지위를 가진 사람을 살해하고, 카르멘과 함께 마약을 팔며 도주를 하게 된다. 그러면서 60일이 지나면 정확하게 나오는 그녀의 버릇으로  카르멘은 마음이 변해서 돈호세를 차버리고 투우사와 사랑에 빠지게 된다. 이윽고 돈호세는 카르멘을 찾아가 나와함께 멀리 가지 않으면 당신을 죽이겠다 라고 말한다. 그렇지만 당당하고 여유있게 돈호세에게 카르멘은 자신을 죽이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돈호세가 카르멘을 찌르게 되고  카르멘은 죽게 되며 돈호세는 절망한 목소리로 "그대가 날 묶어 놓고 놓아주질 않았소. 그대를 죽인 것은 바로 나요. ! 카르멘 "하고 절규한다. 공포에 질린 군중이 투우장에 몰려오고 그녀의 시신 앞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막을 내린다.
 
- 1 -
군인인 호세는 시골 처녀인 미카엘라와 약혼한 사이이다. 담배공장에서 일하는 짚시 카르멘은 매력적인 외모로 남자들의 마음을 현혹시키곤 한다. 그러던 어느 날 카르멘은 공장에서 다툼 끝에 동료를 칼로 크게 상처 입히고 호세를 비롯한 군인에게 붙들려 오게 된다. 위병소에서 구속영장을 작성하는 동안 그녀를 감시하는 호세에게 카르멘은 자신을 풀어주고 나중에 만나자고 유혹한다. 호세는 그녀의 유혹에 넘어가고 카르멘은 포박을 풀어 도망친다. 결국 호세는 직무태만죄로 두 달 동안 구속된다.
- 2 -
세빌리아 근처의 파스티아 술집에서 호세는 그의 상관과 함께 술을 마신다. 그 때 카르멘을 포함한 집시 댄서들이 그들을 위해 춤을 추고 군인 장교 주니가와 미남 투우사 에스카밀로는 카르멘을 유혹하기 위해 애쓴다. 그러나 카르멘은 그녀의 마음에는 돈 호세 뿐이라고 말한다. 귀대 나팔소리가 들리고 카르멘은 군대로 돌아가려는 호세를 붙잡고 놓아주지 않는다. 주니가는 호세의 귀대를 종용하고 호세는 대장과 결투를 벌인다. 명령에 복종하지 않고 군대를 포기한 호세는 카르멘과 함께 산으로 들어가기로 결심한다.
- 3 -
산 속에서 카르멘과 동료 밀매업자들과 은신하고 있던 호세에게 그녀의 약혼녀 미카엘라와 에스카밀로가 등장한다. 카르멘에 대한 질투심에 에스카밀로와 결투를 벌이는 호세를 동료들이 만류하고 그는 자신의 투우장에 그들을 초대한다. 한편 미카엘라는 그의 어머니가 위독하시니 빨리 집에 돌아와 달라고 눈물로 호소한다. 결국 미카엘라와 함께 은신처를 떠나는 호세는 카르멘에게 다시 돌아오겠다는 약속을 한다.
- 4 -
세빌리아의 투우장에 군중들의 환호를 받으며 카르멘과 에스카밀로가 함께 등장한다. 동료 밀매업자들은 투우장에 호세가 와 있으니 그녀에게 조심하라고 충고하지만 카르멘은 콧방귀를 뀌며 무시한다. 극도로 흥분한 호세는 에스카밀로와 자신 중에 누구를 사랑하냐고 물어 보지만 그녀는 매몰차게 호세를 무시하고 그가 준 반지마저 내던진다. 이성을 잃은 호세는 카르멘을 죽이고 울부짖다가 자신마저 자살한다.

 

유명한 아리아

 

서곡 투우사의 행진곡

하바네라 "사랑은 자유로운 새" L'amour est un oiseau rebelle (카르멘)

 

 

투우사의 노래 Air de torador

 

'Familiar Classic Music > Opera & Ari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 트로바토레(Il trovatore)  (0) 2010.02.26
아이다 Aida  (0) 2010.02.26
토스카Tosca  (0) 2010.02.26
나부코 (NABUCCO)  (0) 2010.02.26
리골레토(Rigoletto)  (0) 2010.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