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ading Club/The Classical Literature (고전문학)

A Woman's Life 여자의 일생

Four Seasons Daddy 2024. 3. 3. 19:32

 

Author : Guy de Maupassant 기 드 모파상 

The classic House : 41 A Woman's Life  : THETEXT A YBM COMPANY

[독서 후기]  

한 명의 여자가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는데 겪어야 하는 많은 일들이  행복인지 불행인지도 명확치 않은 일생을 50대 중년남자의 시각으로 바라보았다. 

제인에어나 오만과 편견을 읽을 때와는 사뭇다른 느낌에 이 소설은 읽는 내내, 여자의 삶이 남자들로(남편,아들,신부,친구) 인하여 철저하게 기만당하고, 외롭고,괴롭게 되어서, 소설의 여자주인공인 순수했던 잔(jeanne)의 분노가 느껴져 중간에 책을 더이상 읽고 싶지 않았다. 그럼에도 예견된 다음장면을 계속해서 불편한 마음으로 읽어 내려갈수 밖에 없었다.

여자의 일생에 그 시작은 유복하고,행복하고, 꿈많던 유년시절을 보내는 잔을 보면서 막연한 불안함으로 읽어가던 중, 준비되니 않은 결혼, 사기꾼 남편 줄리앙(Julien) 의 불륜과 기만적인 행동,그 탐욕스러움은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모든 남자에 본성에 근거된 기질속에 있다는 것을 느꼇고, 많이 성장한 나의 딸들에게도 알려주고 싶어 이 책을 읽기를 권하기도 했다.

새로 부임한 톨비악 신부의 남녀의 육체적 사랑에 대한 극단적인 혐호감의 표출은 당시대의 카톨릭 신부의 위치와 행동에 대한 묘사는 (새끼를 낳고 있던 어미 개를 밣아 죽이는 행동)소설의 어두운 면을 더욱더 부각시켰다.

잔에게는 유일한 희망과 기쁨이였던 아들 폴paul은 그 아버지와는 다른 형태로 잔을 귀롭혔다. 끝없이 도박과 방탕한 생활로 집안의 재산을 모두 탕진하고 훗날 동거하던 여자와의 사이에서 낳은 딸을 어머니 잔에게 맡기는 그 장면으로 소설은 끝이난다.

마치 우리 몸에 건강과 병이 섞여 있듯이, 그래서 깨끗하게 도려낼 수도 없는 것처럼 ,작가는 여자의 일생을 통해 무엇이 행복이고 불행인지도 모르게 지내는 것이라는 찝찝하고 결말을, 그것이 여자의 일생이라고 우리에게 말하고 있는 듯 했다.

읽는 내내 읽고 싶지 않은 책 그런데 끝까지 읽게 되는 책이였다.   

[내가 뽑은 명 대사] 

The  clouds slowly departed and  a beautiful sky of a pure deep blue spread over the world. 구름이 서서히 걷히더니 티없이 깊고 푸른 아름다운 하늘이 온 세상에 펼처졌다. (주인공 잔 희망찬 미래에 대한 꿈을 묘사)

We must allow for the Weakness of human nature. 우리는 인간 본성의 나약한 면을 감안하지 않을 수 없어요

Her recent sorrows had taken away all pleasure from the thought of becoming a mother.  최근에 겪은 슬픔때문에 어머니가 된다는 생각도 전혀 기쁨을 주지 못했다.

Life is never as happy or as miserable  as people seem to think. 인생이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결코 행복하지도 불행하지도 않는 거예요. (손녀를 받아들고 새로운 희망을 노래하는 잔의 마지막 대사)

 

[줄거리]  시골귀족의 외동딸 잔느는 부모가 배필로 정해준 남자와 결혼하며 행복한 미래를 꿈꾼다. 그러나 그녀의 삶은 남편의 간통과 때이른 죽음, 모든 것을 희생하며 뒷바라지했던 자식의 배신, 가문의 몰락, 자신을 감싸주지 않는 교회와 이웃에 대한 환멸로 인해 철저하게 망가지고 만다. 휘몰아치는 거센 운명 앞에 모든 희망을 잃고 급기야 정신까지 오락가락하는 노년의 잔느에게 남은 것은 방탕한 아들이 떠맡긴 손녀딸뿐이다. 그 손녀딸에게 남은 인생을 바치기로 결심하는 잔느의 모습에서 그녀에게 주어진 인고와 희생의 세월이 끝나지 않았음을 암시하며 소설은 끝을 맺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