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ading Club/The Classical Literature (고전문학)

Jane Eyre 제인에어

Four Seasons Daddy 2024. 2. 15. 15:39

 

Author : Chalotte Bronte 샬롯 브론테 

The classic House : 10 Jane Eyre : THETEXT A YBM COMPANY

[읽게된 동기] 20년 전 구입한 클래식 전집을 인생2막을 시작하고서도 2년이 지나서야 꺼내들었다. 

100권에 책중에 그냥 손가는 데로 처음 읽은 제인에어는 외로운 소녀에서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을 하기까지, 살아온 시대와 지역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나와 가족과 인생을 거울에 비춰보기에 충분한 흥분과 몰입감을 느낄 수 있었다.   

원작보다도 짫게(숏츠) 되어있어서 요즘에 시대에 맞게 시간적 가성비가  좋았고, 그래서 영문으로 읽어낸 나의 첫 소설이 되었다. 

 

[줄거리]

제인 에어는 어렸을 때 부모를 잃고 외삼촌 집에 맡겨진다. 외삼촌이 일찍 세상을 떠나자, 제인은 외숙모와 사촌들의 학대와 구박을 받는다. 어느 날 사촌인 존의 폭력에 견디다 못해 자신은 하녀도 노예도 아니라며 대들다가 붉은 방에 감금된다. 붉은 방은 이 소설에서 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하나의 상징물로 등장한다. 제인은 약제사 로이드 씨의 제안으로 로우드 학교로 보내진다. 

로우드 학교는 고아 소녀들을 위한 자선 학교로, 가난한 고아 소녀들의 개성을 짓밟고 복종을 강요하는 곳이었다. 외롭고 고통스런 생활 속에서 제인은 맑고 순수한 헬렌과 진실한 우정을 쌓게 되고, 템플 선생님을 만나 배움의 폭을 넓혀 나간다. 그러나 헬렌은 병으로 죽고, 템플 선생님도 결혼하여 학교를 떠나게 되자, 제인도 새로운 삶을 찾아가기로 결심한다. 

제인은 학교를 떠나 손필드에서 가정교사로 일하다가 저택의 주인인 로체스터와 사랑에 빠진다. 두 사람은 신분과 나이의 차이를 극복하고 결혼을 약속하지만, 로체스터에게 정신병을 앓고 있는 버사 메이슨이라는 아내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제인은 이 사실을 알고 그를 떠난다. 

절망에 빠진 채 추위와 굶주림에 지칠대로 지친 제인은 마쉬엔드 저택의 리버스가(家) 사람들의 보살핌을 받게 된다. 그리고 제인의 삼촌이 2만 파운드의 유산을 그녀에게 상속한 사실과 리버스가의 사람들이 자신의 사촌임을 알게 된다. 그 무렵 세인트 존 리버스는 선교사가 되어 인도로 떠날 계획을 세우는데, 제인에게 그의 아내가 되어 동행해줄 것을 간청한다. 그의 제안을 수락하기 직전 제인은 자신을 부르는 로체스터의 목소리를 환청으로 듣는다.

로체스터를 찾아 손필드로 간 제인은 버사의 방화로 인한 죽음과 그녀를 구하려 불 속에 들어갔다가 한쪽 손과 두 눈을 잃고 펀딘 영지에 살고 있다는 로체스터의 소식을 전해 듣는다. 제인은 펀딘 영지에서 로체스터와 만나 다시 한 번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고 결혼에 이른다. 결혼 후 로체스터는 한쪽 눈의 시력이 회복되고, 두 사람 사이에는 아들도 태어나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것으로 소설은 끝을 맺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제인 에어 [Jane Eyre]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멋진 명대사] 

Chapters 1-10  Orphaned Jane is brought up by her cruel aunt, and is the sent away to Lowood

.... I had often heard Bessie sing it before, but today, it seemed especially sad. I soon started crying. "There now, Miss. Jane, don't cry," said Bessie. It was just like saying to the fire, "Don't burn!" ... 나보고 울지말라는 말은 불에게 타지말라고 하는 것 같았다. 

 

Chapters 11-20 Jane steps into Thornfield as a governess, and there meets Rochester, the Master df Thornfield

... I could sense a strange passion in his eyes and his voice. ...나는 그의 눈과 목소리에서 낯선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Chapters 21-31 After leaving Thernfield, Jane starts a new life with new people, But she still thinks of Rochester.

... "My dear master, I have come back to you, and I won't leave you again."...  "사랑하는 나의 주인님, 이제야 당신 곁으로 돌아왔어요. 다시는 당신을 떠나지 않을 거예요."